본문 바로가기
여행

산티아고 순례길 공항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장단점과 숙소와 관광

by 연구일인 2024. 10. 4.

산티아고 순례길 공항 마드리드를 통해 들어갈지 바르셀로나를 통해 들어갈지 고민이 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에서 직항은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모두 있습니다. 순례길의 시작점 생장은 팜플로나나 산세바스티안(도노스티아) 등을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페인의 공항을 이용해서 생장까지

마드리드 또는 바르셀로나 공항으로 입국해서 생장으로 가려는 경우 체크해야할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숙소의 위치, 공항에서 숙소까지 교통편, 팜플로나나 산세바스티안으로 가는 이동편 등 3가지 입니다.

 

 

 

 

 

마드리드 in & 바르셀로나 Out (또는 마드리드 Out)

마드리드의 지역적인 특징은 스페인 정 중앙에 위치해서 북쪽으로 빌바오, 북서쪽의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서쪽으로 포루투갈의 리스본, 포르토, 동쪽의 발렌시아, 남쪽의 세비아, 코르도바, 말라가 등으로 이동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도시에 따라 버스터미널과 기차역이 분리되어 있어 사전에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숙소비용은 바르셀로나 대비 저렴하고 식사나 교통비 또한 바르셀로나보다 저렴합니다. 도시세(관광세)도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숙소


도착 당일 공항에서 가까운 곳 차마르틴 역 인근의 숙소
스페인 여행 후 이동하려는 경우 아토차 역 인근의 숙소

숙소까지 이동
차마르틴역 까지 지하철로 20분 소요 (비교적 안전), 택시로 30유로 미만


팜플로나 이동


기차 출발역 아토차역
버스 출발 터미널 Avenida De América (차마르틴 역 인근)

 

마드리드 숙소의 위치 추천

바로 팜플로나나 바르셀로나 등으로 이동하는 여정이라면 아토차 기차역 인근의 숙소가 좋습니다. 늦은 시간에 마드리드 공항에 내리거나  새벽 시간 출국하는 경우라면 차마르틴 역 부근이 편리합니다. (산티아고 공항에서 마드리드 공항으로 이동 후 출국하는 경우는 마드리드 시내를 거치지 않고 바로 출국 가능합니다.)

 

마드리드 인근의 관광지

마드리드와 인근의 관광지를 보려면 최소 3일을 권합니다. 북쪽에 세고비아, 남쪽에 톨레도가 있기에 마드리드 1일, 세고비아 1일, 톨레도 1일 등 3일을 온전히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마드리드는 아토차역 인근의 소피아 미술관, 프라도 미술관 등의 작품 감상과 함께 아토차역에서 10분 거리인 솔광장, 에스파냐 광장 등에서 즐기면 좋습니다. 시간이 좀 더 허락한다면 인근 소도시로 운행하는 지하철을 타고 아랑훼즈 궁전과 정원 관광도 좋습니다.

 

 

바르셀로나 in & 마드리드 Out (또는 바르셀로나 Out)

바르셀로나 공항으로 들어가는 경우에는 소매치기를 조심해야 합니다. 바르셀로나 시내로 들어갈 때는 지하철보다 까탈루냐 광장까지 이동하는 공항버스를 추천합니다. 지하철 내부와 도심 지하철역 주변에 소매치기 많기 때문입니다. 장시간 비행에 힘든 상태에서 케리어를 들고 지하철로 시내에 진입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바르셀로나 관광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힘들겠지만 공항에서 출발하는 버스를 타고 바르셀로나를 벗어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르셀로나의 숙박비는 파리, 뉴욕 등과 같이 비싸며 하루 5유로 정도의 관광세도 받습니다. 버스는 발렌시아, 사라고사 등으로 이동하는 버스들을 공하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팜플로나로 가는 기차 또는 버스, 바르셀로나 숙소의 위치 등입니다. 바르셀로나 한인 민박의 경우 산티아고 순례를 마친 순례객은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르셀로나에 들어가면 먼저 바르셀로나와 인근 지역 관광을 마친 후에 순례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숙소


공항 버스 종착역인 까탈루냐 광장 인근 숙소 추천, 
일단 쉬고 짐 풀고 여유부터 갖길
바르셀로나 관광을 하지 않을 경우 공항 내 출발 시외버스 이용

숙소까지 이동
공항버스 약 7유로, 지하철은 지양


팜플로나 이동


기차 출발역 산츠역 (연착 잦음)
버스 출발 터미널 까탈루냐 광장 인근
개선문 인근에 위치한 터미날

 

 

 

 

 

바르셀로나 숙소 추천 위치

팜플로나로 가는 기차는 산츠역이며 버스는 개선문 부근입니다. 산츠역과 개선문의 중간 지점 그리고 공항버스로 이동할 수 있는 까탈루냐 광장 인근의 숙소가 가장 적합니다. 

 

에스파냐 광장
공항에서 가까운 도심
분수쇼, 몬주익 언덕
산츠역 가까움 


까탈루냐 광장


까사밀라, 까사바뜨요, 구엘 저택 등 가까움
도심, 보케리니 시장 인근
버스터미널 가까움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포르투, 리스본의 한인 민박에서는 순례길을 다녀온 순례객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착 해서 관광부터 하고 해당 지역의 공항에서 Out하는 경우에는 공항 버스나 지하철이 있는 인근의 호텔을 이용하면서 관광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순례객과 관광 

관광을 끝내고 순례길에 필요한 최소한의 짐을 빼고 캐리어 등에 불필요한 짐을 모두 담아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우체국에 보내고 순례를 끝낸 후에 옷을 갈아 입고 다시 여행객 모드로 돌아가 여정을 마치는 것을 권합니다. Buen Camino!

 

산티아고 우체국으로 짐보내는 방법

 

산티아고 우체국에 짐부치기, 순례길 여행 중 동키 서비스 이용 방법 등

산티아고 순례길을 다니다 보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 이 짐을 어찌해야 할까. 물론 옆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는 까미노 분에게 드는 생각은 아닙니다.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여행 전 알아두면 살

charismaculture.tistory.com

 

 

여행자 보험

순례길에서 벌레에 물리는 경우 고생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응급실 등을 이용할 수도 있으니 꼭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시길 권합니다. 전 2번 병원에 다녀 왔습니다. 여행자 보험은 최상위 것 보다는 바로 아래의 것이 저렴하면서 보장 내용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