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상영어

어린이 화상영어와 일반인 화상영어의 차이

by 연구일인 2023. 10. 5.

화상영어 수업의 대상은 학생과 직장인입니다. 여기서 어린이의 정의는 나이를 떠나 변성기 이전의 학생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적 능력과 신체 능력은 별개이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화상영어
어린이 화상영어와 일반 화상영어 차이점

 

화상영어에서 어린이의 정의 

먼저 '어린이'에 대한 정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어린이'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없으면 '5세 어린이'에게 '새만금 잼버리'에 대한 비판 수업을 해보자라는 커리큘럼이 제시 될 수 있습니다.

 



 

나이 (연령)

어린이를 구분 하면 성인과 유사해지는 대학생이전까지 약 7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학생 시기, 변성기 구간이 지나면 신체적인 특징은 성인과 비슷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어린이 화상영어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개략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전문적으로 연구한 결과는 아닙니다.

연령 특징 학습구성
고등학생 시기 (15~17세)  변성기 이후 성인과 유사 콘텐츠에서 성인과 구별 필요
중학생 시기 (12~14세) 주니어로 구분
변성기 이전의 학생, 시험 위주의 학습
어휘, 사고력, 문장구성, 논리, 비평 등의 연습 시작
초고 시기 (9~11세) 주니어로 구분
변성기 시작 , 회화 위주의 학습
파닉스, 그림, 문자, 챈트, 어휘, 문장구성, 의사전달
초저 시기 (6~8세) 어린이로 구분
모국어 형성, ESL 학습 
파닉스, 그림, 문자, 챈트
유치원 (4~5세) 어린이 시작
모국어가 완벽하지 않은 상태
파닉스, 소리연습, 그림인지, 챈트 등
유아 (2~3세) 의사소통 어려움
소리위주, 흥미위주 학습
파닉스, 소리인지, 그림인지
영아 (~2세) 화상학습 불가  

 

화상영어의 구분

주니어 화상영어

초등학고 고학년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화상영어입니다. 목소리는 변성기 이전으로 어른들과는 다른 주파수로 대화를 합니다. 음성인식 솔루션에서 이 시기의 어린이 음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도 주파수 때문입니다. 

 

콘텐츠는 이 시기의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주제여야 합니다. 각 학생마다 좋아하는 부분이 다른데 강사가 학생의 성향을 파악해서 적정한 주제를 가지고 수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학습 목적을 달성하는 것보다 영어 이전의 대화에 흥미를 느끼면서 영어를 사용하는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명 출판사의 커리큘럼을 가지고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미국, 캐나다 교과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을 수 있겠으나 교과서는 해당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교육의 목표입니다. 국가관, 사회관 등이 해당 국가에 맞게 들어가 있어서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굳이 사용해야 한다면 현지 국가에서 이민자들을 위해 만들어 둔 교과서를 찾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린이 화상영어

초저, 유아들이 사용하는 화상영어입니다. 모국어가 제대로 정의되지 않은 시기의 영어입니다. 이 시기에 새로운 언어에 대한 흥미를 느낀다면 자연스럽게 영어를 구사하는 단계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어른에게 들리지 않는 소리가 어린이에게는 들립니다. (나이가 들 수록 고주파의 소리는 듣지 못합니다.) 이 시기에 파닉스를 정확하게 연습해 두면 평생 도움이 됩니다. 

 

파닉스는 문자가 아닌 소리입니다. 소리 중심의 학습을 해야 합니다. 소리로 문자를 구별할 줄 알면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습니다. 문자가 없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 될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소리를 문자로 개념화한 것을 무의식으로 받아들입니다. 

 

영어 단어를 제시하면서 맞추는 것도 좋지만 소리와 그림을 먼저 일치 시키고 문자학습을 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학습 시간의 총량이 영어학습 능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문자를 학습한 이후의 학습은 이 시기 이후 지겹도록 하게 될 겁니다. 이 시기에는 즐겁게 놀면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고 즐겁게 대화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어린이 화상영어와 주니어 화상영어 전문강사

어린이와 주니어를 대상으로 교습을 할 수 있는, 별도의 훈련을 받은 강사에게 수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1:1의 수업이 진행되니 강사와도 잘 맞아야 합니다. 많은 화상영어 업체들이 어린이, 주니어와 강사 간의 호흡을 맞추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강사가 바뀌지 않는 한 지속해서 수업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강사를 고정할 경우 장단점

어린이 또는 주니어와 잘 맞는 강사가 있을 경우 지속적으로 학생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새로운 강사와의 수업은 어린이에 따라서 일종의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줍음이 많은 학생에게는 한 강사와 같은 시간에 지속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문제점은 한사람의 단어와 패턴이 고정된다는 점입니다. 가까운 사람들끼리 비슷한 단어를 쓰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가끔씩 강사를 교체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러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여러 인생을 마주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강사 고정형과 선택형 화상영어

파고다, 당근, 스피쿠스 등과 같은 일반적인 화상영어에서는 강사와 수업시간이 고정됩니다. 반면 캠블리, 엔구, 잉글리쉬 센트럴, 링글 등은 매 수업마다 강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각각의 장점을 살려 고정형과 선택형을 혼합해서 사용할 경우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엔구나 잉글리쉬센트럴의 수강료는 고정형 대비 절반 이하의 가격입니다.

 

이글이 주니어, 어린이 화상영어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