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이야기

유가 훈고학, 진시황의 Camp fire가 없었다면 훈고학이 생길 수 있었을까?

by 연구일인 2023. 3. 19.

훈고학은 그 당시에만 놓고 보면 혁명적인 학문이었다. 어려움이 있었기에 혁명이 있었다.

 

훈고학

선진유학(先秦儒學)이란?

주나라 무너져 가면서 춘추전국시대를 맞고 그 사회적 혼란 속에서 똘똘이들이 등장한다. 그들을 제자, 그들의 사상을 백가라 한다. 그중에 가장 중심이 된 사상이 유가다. 그렇다면 유가 사상가 중 춘추전국하면 떠 오르는 사람이? 공자, 맹, 순자! 공맹순이다!

 




진(BC221-206) 나라

 

① 분서갱유(焚書坑儒)

춘추전국의 사회적 혼란을 통일한 나라가 진이다. 선진유학이라는 말은 진나라 이전의 유학이란 뜻한다. 그런데 진나라에서 일이 생겼다! 분서갱유 그래서 유학이 초토화된다. 왜냐? 유학의 성격 때문이다. 유학은 현실 지향적이다. 여건이 맞으면 부흥하지만 안 맞으면 쇠퇴한다. 분서갱유(焚書坑儒)는 책을 태우고(焚; 위에 나무 두 개 그럼 수풀 림  + 불화 : camp fire) 460명 유학자 매장하는 사건이었다. 진시황 의학서, 농업서, 진나라 역사서 빼고, 다 불 질러 5만 권 이상이 소실된다.

 

② 시황제의 업적


그러나 우리가 아는 것처럼 진시황은 폭군만은 아니다. 생각보다는 업적 많은데 지금 중국이 쓰는 문자 한자. 그 한자의 단어의 뜻은? 한나라 글자인데 진 때 완성된다. 그러니 한자가 아니라 진자다. 그리고 만리장성 등 유적 남겨줘서 지금 중국인들 관광자원으로도 먹고 산다. 그런데 진 시황제 죽고 막내아들이 왕이 되지만 바로 망해 15년 밖에 못간다. 아마도 그 뒤로 이어졌으면 영웅이 되었을지 모른다. 중국의 그 긴 역사 중 15년! 그런데도 이렇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나라! 

킹덤제국미이라2
좌측부터 만화 킹덤, 영화 제국, 영화 미이라2

 





③ 중국의 뿌리

정확한지 모르겠지만 서양에 중국이 처음 알려진 게 진(chin)이고 그게 영문으로 china. 중국의 뿌리가 진이라는 의미. 그리고 우리나라에 영어로 알려지면서 신채호 선생께서 음역하여 지나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아직도 그렇게 부르는 사학자들이 있다. 그게 옳은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중국(中國 ; center)라고 생각하는 건 중국(china)의 생각이다. 한자 문화권이고 우리의 역사가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다 보니
중국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맞는지는 모르겠다.


한(BC 206~AD 220)나라 


1. 초한지

진 말기 전국적으로 반란이 일고 이때의 역사적 기록이 『초한지』다. 이때 유방과 항우(BC 232~BC 202 ; 진나라 말기의 장군)가 등장한다.

2. 패왕별희
항우는 초나라 왕으로 패왕이라고 부른다. 장국영 나왔던 패왕별희도 초한전을 배경으로 한 경극이다. 항우와 그의 사랑 우희(=우미인)의 이별이야기! 패왕(항우의 초나라 왕으로의 공식 명칭) 별(헤어지다.) 희(우희) 

3. 유방의 인재 등용
그럼 유방은 어느 나라 사람? 한나라 고조(=시조지)다. 초기에는 항우가 막강하다 항우의 포악한 성격 때문에 세력을 자꾸 잃어 가는데, 그에 비해 유방 쪽은 약했으나 인재를 잘 등용하고 잘 믿고 맡겼다. 그게 항우와의 차이고 승리의 이유다.  

4. 한신 배수진
이때 유방의 유명한 장수가 나오게 되는데 그게 한신이다. 한나라의 한신에게는 유명한 일화가 있는데 배수진이다. 배수진(背水陣 : 등 or 뒤 배, 물 수, 진칠 진)이란 강을 등지고 진을 쳐서 병사들이 물러서지 못하고 힘을 다하여 싸우도록 하여 초나라의 군사를 물리쳤다는 데서 유래한 말입니다. 물론 실패하면 전멸이 될 수도 있는 위험한 전략이다.

5. 사면초가
그리고 유방군에게 항우가 사방으로 포위 당해 포위한 유방군이 사방에서 초나라 노래를 부르며 쳐들어가는데 이게 사면초가(四面楚歌)다. 초나라 노래 불러주며 들어간다. 우리도 전쟁터에서 아리랑 나온다고 생각해 보라. 고향 생각나고 전쟁의 의욕을 상실한다. 결국 한신에게 포위 되 항우는 자살한다.

6. 토사구팽
이런 한신도 한나라 유방의 재상이였던 소하에게 죽임을 당한다. 여기서 또 유명한 고사성어가 나오죠. 토사구팽이다. 
"토끼가 죽으면 토끼를 잡던 사냥개도 필요 없게 되어, 주인에게 삶아 먹히게 된다“는 뜻으로 필요할 때는 쓰고 필요 없을 때는 야박하게 버리는 경우를 이르는 말 "

7. 장기판  
초한의 싸움에서 나온게 장기다. 그래서 장기 보면 한쪽은 녹색인데 그게 초고 한쪽은 빨강색인데 그게 한이다. 

 

유방패왕별희영웅
좌측부터 영화 유비, 패왕별희, 진나라를 다뤘던 영화 영웅

 




한의 통일

 

① 중국의 정체성

유방에 의해 통일 제국 한나라가 세워진다. (BC 202). 그리고 한나라가 중국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다. 그래서 지금까지 중국의 뿌리가 한나라고 중국 정통이 한족이다.



 

② 한나라 유씨

 

짧은 소견으로 이 한나라 유씨들이 싫다. 이후에 나오는 유비,  생각해 보면 싸움도 머리도 잘 하는 게 없.  머리는 친구 제갈량이, 싸움은 동생들이 관우, 장비, 조자룡... 
유방도 그렇다. 머리는? 장량이, 싸움은? 한신이 전체 조율은? 소하가 한다. 물론 이 유씨들이 뛰어난 것은 이런 능력자들을 묶는 힘이다.

 

③ 통치이념

 

한 나라를 통일하려면 통치 이념이 필요하다. 
법가는? 안된다. 진, 법률 너무 많어 백성들이 싫어했고 그래서 무너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방은 모든 법을 없애고 3개만 남긴다. 이렇게 간략하게 만든 법을 가리켜 법삼장이라 불렀다. 살인한 자는 사형하고, 도둑질과 상해한 자는 경중에 따라 처벌한다고 정하고 그리고 이것은 반드시 지킨다.    

그럼 도가는? 통치 이념이 될 수가 없다. 왜냐하면 현실 도피적이기 때문. 그럴려면 백성들은 숲속에 짱 박혀야 한다. 그러나 한초에는 도가가 유행은 한다. 황로학파! 영어로 Let it be 냅둬유 시대적 분위기가 이해되는 대목이다. 
불교는? 아직 전래가 안되었던 시기다. 기원후 1세기에나 불교가 들어오는데 한나라는 기원전의 이야기다. 

한무제(BC 156~BC 87)  
그래서 유학이 통치 이념이 된다. 유학이 중국을 지배하는 통치이념으로 발전한 것은 한때가 된다.   
(전)한 7대 황제였던 무제(武帝 ; B.C 159 ~ 87)가 진시황 이후에 위축되었던 유학을 동중서의 건의로 국가의 공식 이념으로 유학이 채택하여서 국교가 된다. 그리고 유가의 기본경전을 오경(공자가 정리)으로 하고 오경박사를 두어 유학을 장려히고, 국립 교육기관인 태학을 설립한다. 이게 당때까지 이어진다.

좌측부터 한무제 그리고 죽간

 

 

 

경전의 복원과 해석

 

① 훈고학

 

이때 한나라 유학을 경학(經學 ; 경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하고 훈고학이라고 한다.  
훈고(訓詁)? 단어의 뜻은 ‘훈(訓)’은 쉽게 말하면, 한자는 훈과 음으로 배운다. 예를 들어 ‘哲(철) : 빛날 철’ 그럼 빛나다가 훈이고 철이 음이 된다. 그러나 한자 한자 그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은데 ‘고(誥)’는 한자만 고면 言(말 언) + 古(옛 고) 그러니 옛날 말 즉, 고어를 현재의 언어로 바꾸어 주는 격이 된다. 그리고 논문 같은 것 보면 주석이 달려있는데 이 주 다는 것을 고라고 하기도 한다.  

 

② 죽간의 발굴

 

진때 진시황의 분서갱유! 이 사건으로 유학자들이 죽고, 경전도 소실되었다. 그런데 사라진 경전은 어떻게 복원했을까? 진시황 때 갖고 있다 걸리면 죽었다. 그렇다면 이걸 숨기고 싶은 애는 어떻게 했을까? 참고로 종이는 후한 때 발명된다. 그래서 이때는 종이가 없었다. 주로 대나무에 조각 잘라서 그 안에다 글 써서 묶어 놨는데 그게 책(冊)이다. 그래서 이걸 죽간이라고 부른다. 책(冊)이란 한자가 대나무를 가죽 끈으로 묶은 거죠. 상형문자다. 이 때문에 숨겨 놓았던, 벽 속이나 땅속에서 숨겨진 죽간이 아직도 발굴되는 이유다.


 

② 한자로 번역

중국 글자는 한자다. 물론 단어의 뜻이 한나라 글자다. 그러면 공자는 한자로 글을 쓴게 아니라는 뜻이된다. 공자의 사상은 상형문자로 남아 있게 된다. 그래서 상형문자를 한자로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의미를 밣히는 것 그게 훈고학이다.

 

 

글. 가생연

 

https://youtu.be/-rl-R40oNj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