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이야기

왕수인(1472~1528), 조폭 출신의 유학자? 문인이자 명나라 오대 장군

by 연구일인 2023. 6. 1.

싸움 잘하는 왕수인(1472~1528), 조폭 출신의 유학자? 문인이자 명나라 오대 장군에 대한 이야기

성리학,  사대부 중심의 학문


양명에 대한 이해의 시작, 유학에서는 다 성인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럼 성리학은? 누구나 성인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성리학의 수양론은 현실적으로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성리학의 수양론인 궁리는 이론적 학습을 강조한다. 이론적 학습은 일단 책 볼 줄 알아야 하고, 시간 있어야 하니 사대부 중심의 사회를 정착시켜갈 뿐...

 

과거시험과목

그리고 주자의 철학이 과거시험과목이 되면서 지에 치중하는 책만 보는 공부로 매몰되어 가고 있었다. 

시대 변화


이때 나오는 분이 양명이다. 왕수인(1472~1528)은 주자와 대락 300년 이상 차이 난다.  그러니 많은 시간이 흐르면서 시대도 변하고 성리학도 원래의 의미를 상실하고 변질되었다. 주자는 남송 때 인물이고, 양명은 명 때 인물이니 철학은 시대상의 반영이라 그 시대를 이해해야 한다.

 

명나라(1368∼1644)  


① 주원장
우리가 잘 아는 징기스칸! 이 몽골족의 지배를 받던 때가 원이다. 그리고 다시 한족(중국 왕조)이 다스리게 된 나라가 명인데, 태조가? 주원장이다. 중국은 한족이니 명은 한족이고 원은 오랑캐가 된다. 명을 우리는 가장 긍정적으로 해석하는데 꼭 그런 것은 아니. 명을 세운 주원장 출신 성분이 가난한 농부였다. 그래서 지지 기반이 약했다. 중국이 엄청 크다 보니 각 지역마다 토착 세력(토호)들이 있었는데, 황제가 된 주원장은 중앙집권을 위해 토호를 탄압하고 상대적으로 농민을 지지했다. 그래서, 주원장 농민의 지도자라 불리면서도 가혹한 독재자로 불리기도 하죠. 10만명을 숙청하기도 한 인물! 그리고 과거 제도를 다시 확립하여 텍스트 북으로 사서 집주를 채택하여 주자의 지위를 올려준 인물이기도 하다.

② 맹자
‘맹자’는 역성혁명 주장했. 그러니 과거 시험에 나오는 맹자가 주원장은 찝찝했다. 그래서 이 부분과 왕권에 도움 안 되는 부분 삭제하고. 다이제스트 ‘맹자’ 발행한다. 35,000자인 맹자를 한권으로 읽는 맹자 이런 식의 책을 낸다. 그리고 오리지널 버전은 금서로 만든다. 그리고  그 뒤로 나오는 황제들은 점점 무능해 진다. 


3) 양명 
양명 때는 황제의 무능이 절정일 때였다. 황제가 무능하다는 것은 황제 주위가 더 썩었다는 의미. 그래서 환관이 판을 치는 시기였다. 황제가 아버지처럼 여기던 환관이 있었는데 그게 유근이었다. 유근은 절대 권력을 가지고 있었는데 양명은 유근 비판하는 상소 올렸다가, 장형(곤장) 40대 맞는다. (양명의 아버지도 높은 벼슬을 하던 분인데요. 유근과 충돌로 관직 관둔 분이었다.)
그런데 이 장형을 공개형으로 집행하는데 사대부에게는 수치스러운 일이었다. 그리고 유배를 간다. 유배가 기본 천리 길이지.(10리 = 4km. 천리 = 400km) 유배지까지 가는데 1년 이상 걸리고, 가다가 죽기도 한다. 그런 유배지에 2년 정도 있는데, 양명 유배지는 용장이라는 지역이었다. 북경에서 벼슬하다 용장이라는 곳에 오니 처음 보는 풀, 독사, 물도 안 맞아 설사하고, 아주 개 고생을 한다. 그런데 양명은 귀향 가서 깨달음 얻는다. 


4) 양명의 출생
① 태몽 : 왕운
양명 14개월만인가 태어났다는데 ,이미 보통 애가 아니었다. 물론 모일 수도 도일 수도 있는데 그 집안에서는 긍정적인으로 이해했나보다. 보통애는 아닐거다. 할머니가 신선이 구름타고 와서 아이를 건네주는 꿈을 꾼을 꾸고 태어났다고 한다. 그래서 아이 이름이 구름 운(雲)이다. 왕운!

② 집안
이 집안은 명필 왕희지의 집안이라니 왕희지의 후손이다. 양명의 할아버지 또한 도교쪽이였고 풍류를 좋아하고 시를 좋아하시는 분이였다고 한다. 아버지는 중국 과거 회시 1등. 천재였다. 1년에 한번 지역(성별로) 행시를 보는데, 이 행시 합격자를 모아 3년에 한번 국가 단위의 시험 그게 회시다. 이게 중앙관료로 바로 가는 시험인데 여기서 일등! 그러니 중국 전체의 1등이었다. 양명의 아버지 높은 벼슬을 하던 분인데, 그 당시 절대 권력자인 환관 유근과 충돌로 관직 관두신 분이었다.
 
③ 수인
이리 좋은 집안에서 참을성 있게 늦게 태어나더니(14개월) 5살까지 말을 못했다고 한다. 모든 것에 참을성 있는 분.  하루는 한 도사가 이 마을을 지나가다 이 아이를 보고 혀를 차고 가길래 할아버지가 물으니 도파되었다(도가 깨졌다)고 했다. 즉, 우리식으로 이야기 하면 천기가 누설되었다는 것. 이름에 하늘이 준 아이라고 되 있어서라는 거였는데, 도교적이지 않은 이름, 유가적 이름, '인간다움이나 지키고 살아라'라는 의미에서 수인(守仁)이라고 개명하였고, 이 때부터 양명은 ‘신동(神童)’으로 탈바꿈한다. 갑자기 말문이 트이더니 어린 아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학문 능력을 보였다고 한다. 

 

https://youtu.be/2V6SENAbuEY

 



2) 어린시절
시험의 주 과목은 유학이던 시대, ‘입시생’ 양명의 생활은 삐딱했다. 그런 양명의 어린 시절은 그리 사대부 집안답지도, 유학자답지도 않았다고 한다. 10대 때는 의리 강조하는 조폭스러워져서 말 타고 활 쏘고, 우리식 오토바이 폭주족에 종합 격투기하고 불교나 도교 등에 심취해 있었다. 시 쓰는 것을 좋아해서 잘 쓰기도 했다고 한다. 엄친아에 사대부스럽지 않은 행태, 그리고 넘치는 끼와 능력, 그리고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던 인물이 양명이었다. 도올 선생 ‘다른 사람들이 나 보고 잘난체한다고들 한다. 그런데 나는 그런 적이 없다'라고 했다. 정말로 잘난거라고’ 

3) 과거 합격
물론 과거에 합격을 못했다는 건 아니다. 스물한 살에 일찌감치 ‘예비고사’격인 향시(鄕試)에 합격했지만 ‘본고사’인 회시(會試)에 합격한 것은? 스물여덟이었다.

4) 문관이였으나 뛰어난 장수
양명은 칼을 든 유학자였다. 어린 시절 익힌 무예 덕인지 양명은 문관이었지만 당대 제일의 장수 중 한사람이었다. (명대에 5손가락 안에 드는 뛰어난 장수) 집안 좋은 사대부 유학자! 그러나, 대부분을 무인으로 지냈며 전장을 휘 저은 대표적 장군이었다. 양명은 관리가 된 후 여러 차례 크고 작은 전투에서 공을 세우고 지방의 반란군을 수차례 진압하는 등 전투 지휘관으로서도 대단한 능력을 발휘했다. 

5) 저서 : 전습론
전습록(傳習錄 : 전할 전, 익힐 습)은 왕양명을 대표하는 책이고 다른 학자들과 토론한 편지글, 제자들과의 대화, 제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들을 제자들이 모아 펴낸 책이다. 공자의 책 논어와 같은 구조로 논한 내용인데 체계적이지는 않다.

 



성리학종묘
양명학, 왕수인